저녁식후미드복용

조커 감독이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비판에 응답하다 본문

해외 소식

조커 감독이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비판에 응답하다

까놀 2019. 11. 25. 13:16

마틴 스콜세지 비판에 토드 필립스가 응답하다


최근 할리우드의 거장 마틴 스콜세지는 영화 산업에서의 마블의 독점적 영향력에 대한 비판을 하였었지요.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만화 원작의 양산형 영화들이 관객들을 사로잡아 영화의 다양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를 적극 표현해 영화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었는데요.

 

저번 포스팅에서는 어벤져스의 감독인 루소 형제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비판에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했었지요. 

 

루소 형제는 마블은 전세계 팬들이 감정을 공유하고, 영화적 경험을 느낄 수 있다며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의견에 반박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조커의 감독인 토드 필립스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비판에 응답하는 발언을 하여 관련 내용을 알아볼까 합니다. 

 

 

 

수년간 영화 산업에서는 슈퍼 히어로가 상영관을 독점하는 것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오고 갔습니다. 

 

영화 관계자들은 이러한 슈퍼 히어로가 넘처나는 상황에 관객들이 히어로물을 질려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일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2019년에 어벤져스 : 엔드게임과 스파이더맨 : 파프롬홈, 캡틴 마블, 조커 등의 영화가 성공을 거듭하며, 이러한 우려는 일단락되었는데요. 

 

하지만, 슈퍼 히어로물이 영화 산업을 잠식하는 것에 대한 대중들의 반발이 있어왔습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마블 영화들에 대한 매도는 '마블 영화는 영화가 아니다'라는 구호를 만들어 내기도 했었지요. 

 

이러한 논란에 케빈 파이기를 비롯한 마블 영화 제작자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보호하기 위해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발언에 대해 대응하기 시작했었습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비판에 대해 주로 마블쪽 사람들이 대응해 왔다면, DC쪽 감독인 토드 필립스가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여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과 만화 원작 영화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가장 위대한 영화제작자라는 타이틀은 슈퍼히어로 영화에 대한 대화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마틴 스콜세지의 작품을 존경하는 사람들은 그의 발언에 대해 블록버스터 영화의 독점에 대한 경고로 받아들였다고 합니다.

 

한편, 마블의 팬들은 스콜세지 감독이 발언 이후에 종적을 감춘 것에 대해 비난하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비판은 "아이리쉬맨"의 개봉뿐만 아니라 "조커"의 개봉과도 맞물렸었다고 합니다.

 

조커는 다른 작품들과 달리 스토리 전개가 DC 코믹스에 크게 의존하지 않았었는데요.

 

그럼에도, 토드 필립스 감독은 자신의 영화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지요.

그리고 놀랍게도 마틴 스콜세지 감독은 한때 "조커" 제작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고려했다고 합니다.

 

한편, 마틴 스콜세지 감독은 만화 원작 영화를 비판했지만, 조커를 예외로 두어 사람들이 혼란을 겪게 하였습니다. 

 


조커 감독, 토드 필립스의 응답


 

토드 필립스 감독에게는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많은 영감을 주고, 우상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두 감독이 영화에 대해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토드 필립스 감독이 만화 원작 영화에서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조커 심사 이후의 질의응답에서, 진행자 마이클 무어는 토드 필립스 감독에게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비판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고 합니다.

이에 토드 감독이 말하기를,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발언은 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저는 마틴 스콜세지 감독을 존경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은 많은 영화들을 하나의 시각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지만, 저는 그렇게 영화들을 바라보지 않습니다.

토드 필립스 감독이 지적하듯, 모든 슈퍼히어로나 만화 원작 영화가 동일하게 제작되진 않습니다.

 

그가 제작한 조커는 확실히 어벤져스와는 다른 느낌으로 제작되었고, 공통점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지요.

 

사실, 마블과 DC는 만화 원작 영화의 스토리 전개에 다양성을 추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합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비판이 무슨 의미인지는 알겠습니다. 

 

슈퍼 히어로 영화가 아니면, 영화관에서 상영되지 못하고, 제작 시도도 제한된다면, 영화 산업의 다양성은 위축되고, 생태계 또한 단순화 되겠지요.

 

물론, 영화 관람객들이 슈퍼 히어로 영화를 선택했기에, 마블이나 DC 작품들이 흥행을 유지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오히려 관객들의 선택이 폭이 좁아는 역효과 또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에서 경계하는 독점 또한, 처음에는 소비자들의 효율을 추구하는 행동에서 시작하고, 결국에는 효율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업이 단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아, 협상력과 가격 결정력이 완전히 왜곡되어버리지요.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좀더 표현을 완화하고, 세련되고 호소력있는 방식으로 비판을 가했다면, 여론의 자성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을 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을 통해 토드 필립스 감독이 마틴 스콜세지 감독을 무척이나 존경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비판에 대한 어벤져스 감독들의 반응이 궁금하다면?

 

마틴 스콜세지의 일침에 '어벤져스' 감독 반격하다

헐리우드의 거장 마틴 스콜세지가 디즈니 상업영화 MCU 영화들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지요. 실제로 마틴 스콜세지 감독은 마블의 영화들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며,..

prescribed30tvshows.tistory.com

 

========================================================

 

포스팅을 재밌게 보셨나요?

 

공감에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공감은 포스팅을 계속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공감 꾸욱 부탁드립니다!

 

=====================================================




Comments